미세먼지 문제를 폭넓게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 기구 창설 시급

 

[경기IN이슈=지용진]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덮쳤다. 15일 오후 경기도의 날씨는 잔뜩 흐림이다.

미세먼지 문제가 집중 조명 된 것은 최근 1~2년 사이다. 대기질의 오염에 따른 미세먼지 공포는 이제 일반화 된 지 오래다. 정부에서도 뾰족한 대책을 못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학자들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중국발과 국내에서 발생된 두 부류로 나뉜다. '화력발전소' '경유차 매연' 등 국내적 요인을 줄인다 해도 중국발은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이 모색돼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중국발 미세먼지는 당장은 차치하더라도 국내에서 발생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이 절실함은 물론이다. 이에 따른 경기도의 정책적 피드백도 요구되고 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대기환경오염 주범인 도내 고형연료 제조 및 사용시설에 대한 불법행위를 10월 중 집중 단속할 계획임은 환영할 만하다.

고형연료는 플라스틱 폐기물 등 가연성 쓰레기만을 선별·파쇄 및 건조해 석탄 등 화석연료의 대체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보통 열원을 사용하는 기업체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유류 대신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수원시는 최근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로 인해 녹색공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쾌적한 도시공원 조성을 위해 시민으로 구성된 ‘원스톱 공원 모니터링단’을 발족했다.

부천시는 지난 11일 환경단체, 학생,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부천을 기원하는 굴포천 환경정화 활동을 가졌다.

안산시 단원구도 오는 15일부터 11월 16일까지 약 1개월간 겨울철 미세먼지 대비 운행경유차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단속은 동절기 고농도 미세먼지를 사전 억제하고자 도심 내 이동이 잦은 버스차고지 등 노상단속, 관내 운행 중인 경유 차량에 대한 비디오 단속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 지자체의 노력에도 불구 미세먼지를 원천 차단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대규모로 유입되고 있는 미세먼지를 물리적으로 줄이기엔 역부족이다. 중국발 미세먼지는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부분에서 당장은 힘든 부분도 있다.

그럼에도 경기도 더 넓게는 국내적 요인들에 대한 분석과 함께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노력은 필요하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도내 지자체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문제를 폭넓게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 시민-사회 단체를 포괄하는 도 차원의 대응 기구 창설이 필요하다.

당장 해결될 1~2년의 문제가 아니기에 상시적 모니터링과 이에 대한 노력들이 이뤄져야 한다. 삶의 질에 있어 미세먼지는 심각한 위협이다. 또 다른 복지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시급한 우선 순위의 문제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