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지역 건축사와의 간담회
[용인=광교신문] 용인시와 용인지역건축사회는 지난 5월 8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들에 대하여 이를 해소할 건축행정 서비스 강화에 발 벗고 나선다.

이에 용인지역 건축사회는 시와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애로사항을 표명하고 시는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일부 불만사항이 확대해석 된 것에 건축사회의 이해를 구했고, 후속적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건축행정 서비스 개선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용인시와 건축사회의 간담회에서 논의하여 수립한 서비스 개선방안으로는 업무대행자가 직접 건축 인허가시스템에서 도서 열람 조치, 국토부의 명확한 지침 시행 전까지 발코니 등 서비스 면적은 감리비 산정에서 제외, 건축사회에서는 관공서의 각종 질의회신 및 업무내용을 비회원 건축사까지 확대 공유 함은 물론 자체 교육 확대 실시하는 내용이다.

이와 별도로 건축사회에서는 공익사업 일환으로 공공시설물에 대한 전수조사와 재능기부를 통한 공익적인 사업에 적극 동참·협력, 장학금 기부, 장애인단체 기부금 전달, 차상위계층 무료 집 고쳐주기 등 사회봉사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시는 금년 12월 전면 시행 예정인 준공 신청 건축물의 검사 및 확인업무 대행자 지정 전산시스템 개발에 대해 건축주 및 회원 건축사들이 업무에 활용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을 조속히 마무리 할 방침이다.

아울러, 용인지역 건축사회는 현재 이루어지는 사용승인 절차 시스템에 대해 재점검하고 보다 공정하고 신속히 업무대행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업무대행자가 업무를 보다 보완 없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비회원 건축사에게 건축물 준공신청 시 관계법령에 적합한 서류를 명확히 구비하여 신청할 것을 협조요청 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번 설문조사 결과가 건축사회 건축사 전체가 문제 있는 것처럼 확대해석 하는 것은 안 된다”며, “앞으로 이번 건축사회와의 서비스 강화방안으로 민관이 상생하는 업무환경을 구축하여 건축행정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