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까지 강력 행정제재 조치 방침… 차량 존재 않는 경우 폐기 절차 진행

▲ 수지구, 고액 체납 차량 공매처분 등 장기 미반환 영치번호판 일제 정리
[용인=광교신문]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오는 6월까지 자동차세 체납 차량 대상 장기간 미반환 영치번호판에 대한 일제 정리를 한다고 5일 밝혔다.

구는 납세 의지가 있는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세무 상담을 통한 분할 납부로 생계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고액·상습 체납 차량, 폐업법인 차량과 운행정지 명령 차량을 대상으로는 공매처분 등 강력한 행정제재 조치를 할 방침이다.

차령초과말소 등으로 차량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번호판 폐기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구는 앞으로도 장기 미반환 번호판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치한 번호판에 대해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구에 보관하고 있는 번호판은 300여 개로 체납액은 7억5300만원에 달한다.

이번 일제 정리는 9년 만이다.

구는 자동차세 2회 이상, 30만원 이상 체납됐거나 과태료 30만원 이상 체납 차량에 대해 번호판을 영치한다.

자동차세 1회 이상, 30만원 미만 체납 차량에 대해서는 번호판 영치 예고장을 부착해 자진 납부를 독려한다.

영치 차량의 경우 차량 앞 유리판에 부착된 영치증을 지참해 용인시청 징수과나 3개 구청 세무과, 차량등록사업소를 찾아 체납액을 전액 완납하면 번호판을 돌려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방세 체납액을 줄이기 위해 번호판 영치 등 적극적인 체납처분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