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건축가이드라인 세부화하고 법률자문단 구성해 단축 예정

▲ 처인구, 건축 인·허가 처리 기간 더 줄인다
[용인=광교신문] 용인특례시 처인구는 인·허가 처리 기간을 추가로 단축하는 등 건축 인·허가 분야 추가 개선 대책을 마련해 다음달부터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건축 인·허가 과정에서 개발행위 허가, 농지전용허가, 산지전용허가 등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고 검토 과정에서 보완이 이어지면서 처리 기간이 늘어나 겪게 되는 시민 불편을 덜기 위한 것이다.

시는 지난해 4월 허가 개선 대책을 수립해 건축 인허가 처리 기간을 평균 65일에서 평균 47일로 18일 단축하는 성과를 올렸다.

내부 처리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주요 보완사항을 DB화하는 한편 인허가담당자 직무능력을 향상하는 등의 종합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행한 결과다.

처인구는 이번 개선 방안 마련을 통해 처리 기간을 더 줄인다는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시가 마련한 개선 대책에 더해 필요한 행정조치 사항을 추가 발굴하기 위한 세부적인 집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구는 허가에서 준공까지의 주요 검토 사항 등에 대한 분야별 점검표 작성과 반복되는 보완사항 DB 구축 등을 통한 건축가이드라인 보완 주1회 실무자 회의를 통한 인허가 지연 요소 점검 인허가 담당자 법률교육 법률해석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법률자문단 구성 등을 통해 처리 과정을 개선할 계획이다.

구는 이달 안으로 업무처리 가이드라인을 보완하고 법률검토 자문단을 구성하는 한편 다음달부터 개선된 인허가 처리 계획을 실행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축 인·허가 분야 추가 개선 대책을 세워 시민 편의와 안전을 제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