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컨퍼런스 도시로의 브랜드화 사업 추진

▲ 고양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개최
[고양=광교신문]지난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이후 사실상 답보상태였던 남북교류협력사업 재개 가능성에 따라 고양시는 지난 15일 시청 평화누리실에서 고양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재준 시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은 다시 평화를 위한 대화를 재개하겠다는 것으로 이 자체만으로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이어가기 위한 중요한 진전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정부의 노력과 함께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는 더욱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남북교류협력 정책들이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상반기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계획을 재점검하고, 하반기 남북관계 변화에 대응해 보다 적극적인 교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심도 깊은 정책제언들과 자문이 이어졌다.

특히, 고양시 남북교류협력조례 개정으로 남북교류협력 증진 및 통일기반 조성을 위해 개최하는 국제·국내회의, 학술연구에 따른 회의 또는 사업에 시 소재 시설을 사용하는 경우 고양시는 사용료 100분의 70범위에서 지원하는 평화회의 촉진도시 사업을 심의·결정했다. 고양시는 이를 통해 평화통일 관련 회의를 적극 유치해 ‘평화 컨퍼런스 도시로의 브랜드 구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고양시는 남북 항일음악제 공동개최를 북측에 제안한 바 있으며, 고양시정연구원과 평화경제특구 기본구상 연구용역 추진으로 평화경제특구 지정 또한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