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역사 자료 수집·보존 2026년 개관 예정인 박물관 전시 자료로 활용

▲ 평택박물관, 2023년 2차 유물 공개 구입 완료
[평택=광교신문] 평택시는 지난 7월부터 진행한 유물 공개 구입을 최근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구입한 유물은 역사적 소장가치가 높은 평택의 지역사 자료로 총 661점이며 이에 따라 평택시는 모두 8638점의 유물을 보유하게 됐다.

이번에 구입한 자료에는 조선 중기 문신 잠곡 김육이 엮은 백과사전 유원총보 완질본, 평택의 세거성씨 한양조씨 족보 등 희귀 고문서가 수집됐다.

또한 간척지 사진첩 및 아산 방조제 구간별 청사진, 직원 업무 분담표 등 간척 관련 중요 자료, 근현대 평택·안성에서 과수작물 및 농업 사업가로 활동한 남양홍씨 가문 자료가 수집됐다.

이외에도 ‘새농민’ 등 평택의 현대농업 관련 자료, ‘팀스피리트 훈련 기념 동판’ 등 미군 관련 자료, ‘안중양조장’, ‘애향담뱃갑’ 등 평택 생활사 자료, 일제강점기부터 현대까지 평택 관련 기사가 실린 신문 등 평택 역사를 담은 자료도 수집 자료에 포함됐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박물관은 시의 정체성과 역사를 담는 장소로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우리 아이들의 교육 장소로 활용될 예정”이라며 “이번 자료들의 구입으로 평택박물관 건립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평택시는 이번에 구입한 유물을 향후 건립될 평택박물관의 전시자료와 학술, 교육 등의 소중한 연구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평택박물관은 385억원을 들여 고덕국제화지구 중앙공원 내 부지 1만1천㎡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건립된다.

평택박물관은 현재 건축설계 중이며 오는 2025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