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두의 안녕을 기원하는 ‘2024년 평택 달맞이 축제’ 개최
[평택=광교신문] 평택문화원, 신영2리 마을회가 주최·주관하는 ‘2024년 평택 달맞이 축제’가 지난 24일 평택시 포승읍 신영2리 마을회관 인근 달맞이 광장에서 열렸다.

단단한 부럼을 깨고 오곡밥을 먹으며 한해 건강과 풍년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인 24일 달맞이 광장에서 거대한 달집 앞 제례상을 차려 새해 모두의 안녕을 기원하는 ‘제례식’을 지내고 달집태우기를 진행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행사는 연 만들기 및 곤포 그림그리기 대회를 시작해, 먹거리, 체험 그리고 공연 등 풍부한 즐길거리를 제공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오후 6시부터 진행된 달집태우기에서 생솔가지나 나뭇더미를 쌓아 ‘달집’을 만들고 제애초복을 기원하며 불을 놓았다.

비와 강풍으로 인해 달집태우기가 취소될 수 있었지만 경찰과 소방, 평택시 등 관계기관의 유연한 대응으로 행사는 정상적으로 진행됐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평택경찰서 평택소방서 의용소방대원 등을 투입해 축제 마지막까지 안전하게 끝낼 수 있었다.

평택시 관계자는 “평택 달맞이 축제가 2024년 평택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발점”이라며 “시민의 안녕을 기원하며 모두가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평택관광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