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환을 위한 국가와 지방정부 간 협력 방안 논의

▲ 고양시,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간담회 참석
[고양=광교신문] 고양특례시가 지난 1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과의 간담회’에 한국 지방정부를 대표해 참가했다.

간담회에는 박원석 고양시 제1부시장을 비롯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승원 광명시장, 김경일 파주시장, 박우량 신안군수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클라이밋 리얼리티 프로젝트가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한 ‘서울 클라이밋 리얼리티 리더십 트레이닝’의 부대행사다.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이 2006년에 설립한 ‘클라이밋 리얼리티 프로젝트’는 산업화로 인한 지구환경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더불어 사는 지구촌 건설을 위한 세계적 시민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비영리단체다.

‘클라이밋 리얼리티 프로젝트’는 에너지 전환을 위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에 이클레이 한국집행위원회와 회원지방정부 단체장을 초청했다.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은 “대한민국은 기후위기 해법을 선도할 잠재력이 큰 나라다.

한국 지방정부를 대표하는 도시들과 만나 기후위기 해법을 논의하는 이 자리가 매우 기쁘다”고 말하며 “서로 다른 곳에서 기후위기의 해법을 찾고 각자의 자리에서 의식 있고 책임감 있는 행동가가 되자”고 말했다.

고양시는 지난 6월 이클레이 한국집행위원회의 자원순환 대표도시로 위촉됐다.

고양시는 이날 간담회에서 지방정부의 자원순환, 탈탄소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대 방안 등을 언급했다.

한편 고양시는 다양한 기후행동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탄소중립도시로의 전환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건물, 수송, 폐기물, 농축산, 토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15만여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