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 김미경 수원특례시의회 의원, “대유평지구 현장 및 안전 관리에 관한 제언”
[수원=광교신문] 김미경 수원특례시의회 의원은 22일 제376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대에 올라 대유평지구 현장 및 안전 관리에 관한 제언을 했다.

김 의원은 “본 의원은 대유평지구 현장 및 안전 관리에 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지난 5월 스타필드 수원 신축공사 현장의 사망사고를 언급하며“스타필드 수원 신축공사를 비롯해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신축공사, 대유평지구 지하주차장 신축공사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대유평지구 현장 및 안전관리 문제는 이미 수차례 지적되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2021년에는 송림초·명인중 학생들의 통학로가 공사현장과 겹쳐 학생들이 위험에 노출됐고 지난 5월에는 현장 인근 가로등이 모두 켜지지 않아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에 큰 위험을 야기한 사례도 있었다”며 “지난 3년 공사기간 내내 공사 근로자들의 불법주차로 인근 주민들은 상시적인 교통혼잡과 사고발생위험 등 큰 불편을 견디며 살아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화서역 먹거리촌 상인들은 근로자들의 불법주차와 보도점거, 흡연, 쓰레기 무단투기 등 온갖 영업환경 위해행위로 인해 생계피해까지 걱정하며 살아왔으며 거주민의 삶의 질은 파괴됐다”며 “현장 인근 건물은 천장과 벽면의 균열, 문틀 뒤틀림 등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문제까지 발생해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2021년부터 시작된 대유평지구 조성공사와 관련해 관할구청에 접수된 소음·진동 관련 민원은 590건, 비산먼지 관련 민원은 235건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의원은 “지난 13일 이재준 시장께서 화서역 먹거리촌 주민들과 상인들을 직접 만나서 대유평지구 TF팀을 구성해 안전진단을 진행하고 피해 여부를 판단해보겠다고 한 것은 매우 긍정적이고 다행이지만 대유평지구 조성공사에 따른 피해산정이 건축물에 끼친 물리적 피해산정으로만 그치고 마는 것이 아닌지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이재준 시장에게 대유평지구 내 안전관리와 소음·진동·비산먼지 문제해결에 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 주민들에게 누적된 피해가 정당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시행사·시공사와 적극적으로 협의해줄 것 스타필드 수원 신축공사로 인해 직접적으로 생계에 큰 피해를 입은 화서역 먹거리촌 상인들과 시행사 간의 상생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재해 줄 것을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오랜 시간동안 고통을 겪어온 화서역 인근 주민들의 불안과 불편, 걱정과 우려를 깊이 헤아려 주시고 시민을 위한 행정,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는 행정풍토가 조성될 수 있도록, 시정을 이끌어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