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 시민 혁명, 격변의 서양미술 등 혁명 주제의 프로그램 개설

▲ 고양문화재단,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2023 여름특강 아람문예아카데미’ 개강
[고양=광교신문] 고양문화재단은 고양아람누리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2023 여름특강 아람문예아카데미’를 7월 17일 월요일부터 8월 29일 화요일까지 6주간 진행한다.

엔데믹 시대의 개막,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은 세계 패권 전쟁, 챗GPT와 같은 기술 혁신의 가속화 등 격변의 시기에 ‘혁명 그리고 문화예술’을 다시 생각해보고자 하는 이번 여름특강은 클래식음악·재즈·뮤지컬·미술·철학·역사 등 총 12개의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16~20세기의 서양 근대 시민 혁명을 통해 격변기의 사회문화 변화상을 살펴보고 우리 전통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도 비교·인식해보는 ‘서양 근대 시민 혁명의 이해’, 산업혁명기의 영국과 프랑스 등 근현대의 주요 혁명과 함께 전개된 예술운동, 새로운 미술 경향들을 알아보는 ‘혁명 속에 핀 꽃 : 격변의 서양미술’은 혁명과 문화예술의 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일깨워줄 것이다.

‘음악사에 혁명적인 영향을 미친 음악가와 작품들’, ‘피아니스트가 엄선한 클래식 음악의 혁명가들’, ‘레볼루셔너리 뮤지컬 씨어터’, ‘아름다운 혁명은 음악을 낳고’는 각 분야의 예술에 ‘혁명’적인 계기를 마련한 진취적인 예술가와 작품들, 경향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보는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프랑스 철학자 레비나스의 초기 저작인 ‘시간과 타자’를 강독하며 그의 ‘혁명’적 사유에 다가가 보는 ‘사유 방향의 혁명, 동일자에서 타자로 ? 레비나스의 ‘시간과 타자’ 읽기’ 또한 ‘혁명’에 관한 새로운 시각의 프로그램이다.

한편 직장인들을 위한 저녁 수업으로 지난 학기에 신설한 ‘글쓰기 교실’과 2012년부터 꾸준히 등단 작가를 배출해오고 있는 ‘소설 창작 교실’은 이번에도 습작과 합평 중심의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의 창작 입문을 실질적으로 돕는다.

삶의 지혜와 예술의 아름다움을 고찰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이탈리아 모더니즘 영화를 통해 이탈리아 각 도시를 여행해보는 ‘트립 투 이탈리아 : 이탈리아 영화와 이탈리아 인문지리’, 세계 공연예술사의 변천과 미학적 양식을 알아보며 앞으로의 문화를 가늠해보는 ‘세계 공연예술의 이해’, 네덜란드 오테를로의 크뢸러 뮐러 미술관과 영국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에 를 집중 탐구해보는 ‘유럽 미술관 투어 2 : 오테를로와 런던’이 있다.

‘2023 여름특강 아람문예아카데미’는 고양아람누리에서의 현장 수업과 함께 온라인 클래스도 운영한다.

현장 수업은 온라인·모바일 신청과 현장 방문 신청을 모두 받고 있으며 온라인 클래스는 온라인·모바일로 신청 가능하다.

세부 커리큘럼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문화재단 누리집과 아람문예아카데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