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월 체납액 최소화 위해 징수활동 추진

▲ 안산시
[안산=광교신문] 안산시 상록구는 조세정의 실현 및 지방세수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하반기 체납액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하고 강력한 체납액 징수 활동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오는 11월까지 운영하는 일제정리기간 동안 이월체납액 최소화를 위해 현장 징수활동 및 강력한 체납 처분으로 건전한 납세 문화 정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구는 체납세 징수를 위해 부동산, 차량 압류 및 공매처분, 예금, 급여, 카드매출, 공탁금 등 다양한 채권 압류, 고액·상습체납자 명단공개, 신용정보 제공, 관허사업제한 등의 다양한 행정 제제를 포함해 8개조 32명으로 구성된 ‘책임징수제’운영으로 체계적인 체납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8월말 현재 체납세 117억 원 중 31%를 차지하는 자동차세 36억 원의 체납액 징수를 위해 3회 이상 또는 30만 원 이상 체납차량에 대한 번호판 영치활동과 고질적인 체납차량은 인도명령 후 공매를 실시하는 등 현장 징수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11월중에 체납차량 ‘번호판 일제영치의 날’을 운영하기로 했다.

상록구 관계자는 “체납처분 및 행정제제에 앞서 전 세목에 대한 체납고지서와 안내문을 매월 정기적으로 발송해 체납액을 자진납부 할 수 있도록 납부 홍보에도 힘쓰고 있다”며 “재정확충과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고질적이고 상습적인 체납자에 대하여는 행정제제, 체납처분, 현장 징수활동 등을 강화해 끝까지 징수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