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미세먼지 줄이는 아파트’ 인증
성남시 ‘미세먼지 줄이는 아파트’ 인증
  • 지용진
  • 승인 2019.04.30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별 출입구에 에어 샤워부스, 공기 흡입 매트 설치 등 유도
▲ 성남시
[성남=광교신문] 성남시는 오는 5월 1일부터 ‘미세먼지 저감 아파트 인증제’를 시행한다.

시는 100세대 이상 규모로 새로 짓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저감 방안 6개 중 2가지 이상을 반영하도록 안내해 친환경 아파트로 인증한다는 방침이다.

미세먼지 저감 아파트 인증은 동별로 출입구에 에어 샤워부스, 공기 흡입 매트를 설치하면 받을 수 있다. 전기자동차 충전 예비시설을 설치하거나 아파트 옥상에 신재생에너지 시설인 태양광 설비 설치, 조경·수변 공간을 조성해도 인증받을 수 있다.

이 외에 어린이 놀이터, 경로당 등 주민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시설에 미세먼지 현황을 알리는 신호등을 설치하거나, 환기시스템에 미세먼지 99.5% 이상을 빨아들이는 12등급 이상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성남시는 건축계획 심의와 사업계획 승인 때 미세먼지 저감시설 설치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착공 후 최종 사용 검사 때 반영 실적에 따라 A·B·C·D·E 등 5개 단계의 인증 등급을 부여한다. 인증 등급은 현판으로 만들어 아파트 단지 입구에 설치하도록 한다.

이 인증제는 기존 공동주택 246개 단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성남시는 아파트 단지 내 미세먼지 관리체계를 만들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선도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실천으로 확산하기 위해 이번 인증제를 도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