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원천리천 등 4개 시 7개 하천지구 총 13.4km 대상

▲ 원천리천
[경기=광교신문]경기도가 수원 원천리천 등 도내 7개 하천에 대한 선제적 수해 예방 능력 강화와 하천복지 향상을 위해 나선다.

경기도는 올해 3월부터 수원 원천리천, 여주 내사천 등 도내 4개 시 7개 하천지구 총 13.4km를 대상으로 ‘지방하천 정비사업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방하천 정비사업’은 하천의 폭을 적정하게 확장하고 제방이 낮은 곳은 보강을 통해 홍수방어 능력을 증대함으로써, 집중호우 등 각종 수해로부터 도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구체적으로 하천기본계획 홍수빈도에 따라 기존 하천의 제방폭 부족 구간에 대해서는 하천폭을 확장하고 제방높이가 부족한 부분은 제방을 높이는 작업을 하게 된다.

이번 정비사업 대상지는 수원 원천리천, 수원 서호천, 군포 반월천, 여주 내사천, 평택 둔포천, 평택 도대천, 평택 서정리천 등 총 연장 13.4km다.

도는 오는 3월 중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사업수행능력 평가심의위원회를 열어 수행실적, 신용도, 기술개발 등을 평가해 설계용역 수행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실시설계에 들어가 오는 2020년 7월까지 세부설계 작업을 완료한 후, 기재부 및 국토부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해당 지방하천들에 대한 정비사업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특히, 도는 하천의 이수·치수·환경적 기능 수행과 설계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해당 지역 여건의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하천 정비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박윤학 경기도 하천과장은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수해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홍수방어능력 향상과 친환경적 하천 조성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내실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