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재가노인 지원서비스 역할 및 발전방향 토론회
[경기=광교신문]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재가노인 지원서비스 역할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은주의원이 제안하였으며, 보건복지위원회 정희시위원장,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김근홍 교수, 경기도 재가노인복지협회 김회숙 회장, 경기도 재가노인복지협회 조성하 사무국장,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김미나 센터장, 경인일보 김성주 기자, 경기도청 노인복지과 박노극 과장, 경기도청 노인복지과 최석현 팀장 등이 참석했다.

보건복지위원회 정희시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급속한 고령화로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고령층에 대해 대안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다. 도의원, 전문가, 언론인, 도민이 함께 의견을 공유하는 오늘의 토론회가 재가노인 지원서비스와 관련한 대책마련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보건복지위원회 김은주의원은 커뮤니티케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커뮤니티케어 패러다임 변화에 맞춘 경기도 재가노인 지원서비스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형 커뮤니티케어 2개 핵심과제’로써 경기도형의 재가서비스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재가서비스 확충, 재가서비스 제도들과의 연계강화, 사회서비스원 확대, 노인지원 재가서비스 조례제정 등을 강조했다.

김은주 의원은 “얼마나 오래 사는가 보다 얼마나 행복하게 사는가가 더 중요한 시대이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돌봄 현장을 연구하여, 경기도 재가노인 지원사업의 기능을 확대시킬 수 있는 최적의 운영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토론회를 마쳤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