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중앙도서관, 이민자 사회적응 돕는 사회통합프로그램 호응

▲ 용인중앙도서관은 외국인 근로자가 대부분인 수강생 편의에 맞춰 일요일에 수업을 개설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주말에도 운영하는 도서관의 특성을 살린 것이다. 사진은 수료식 장면.

용인중앙도서관은 올해 이민자의 사회적응을 돕는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처음 운영하고 11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고 10일 밝혔다.

용인중앙도서관에 따르면 올해 초 법무부 주관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 일반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국내에 합법적으로 체류하는 이민자 대상으로 한국어과정(초급, 중급)과 한국사회이해과정 등 2개 과정 6단계(0~5단계) 강좌를 운영한 성과다.

상반기 강좌(2월~7월)는 59명의 수료생을, 하반기 강좌(9월~12월)는 5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도서관측은 수강생 참여 열기가 높아 하반기에는 청강희망 이민자에게도 강좌를 개방하기도 했다.

수료생들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사회와 언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고 소감을 밝혔다.

▲ 용인중앙도서관에 따르면 올해 초 법무부 주관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 일반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국내에 합법적으로 체류하는 이민자 대상으로 한국어과정(초급, 중급)과 한국사회이해과정 등 2개 과정 6단계(0~5단계) 강좌를 운영한 성과다.

용인중앙도서관은 외국인 근로자가 대부분인 수강생 편의에 맞춰 일요일에 수업을 개설해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주말에도 운영하는 도서관의 특성을 살린 것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단계평가에 응시한 상·하반기 학생들은 100% 합격해 다음 단계로 진급하게 됐다. 종합평가는 상반기 응시생이 80%, 하반기에는 100%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용인중앙도서관은 2015년까지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외국인들은 내년 1월 2일부터 도서관에 문의하면 자세한 일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용인중앙도서관 관계자는 “근무로 바쁜 와중에도 수업을 듣기 위해 도서관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성실함에 감동을 받았다”며 “이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