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성시청사전경(사진=화성시)
[화성=광교신문] 화성시가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관한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억을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사업’은 지역 기반 장애인의 역량개발 지원 및 지역중심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화성시는 지난해 신규 지정된 이후 2년 연속 공모에 선정됐다.

시는 국비 1억원에 시비 1억원을 매칭해 총 2억원의 예산을 장애인 평생학습 진흥을 위해 투입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3월에 개관 예정인 장애인 평생학습센터를 거점기관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장애인 평생학습 강사 양성 찾아가는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장애인 평생학습과 관련한 18개 사업을 선정해 다양한 장애인 평생학습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총 2억 4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9개의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기관과 협력해 장애인 가족지원 프로그램, 장애인 당사자 주도 프로그램,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지원 등 19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시는 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운영 주체를 다양화하고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합창 발표회 및 작품 전시회 참여 등 장애인의 평생교육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성과를 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가 2년 연속 국비 지원을 받게 돼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장애인 학습동반도시 조성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장애인의 학습권 보장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평생교육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