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율 94.4%, 만족도 97.2% “치아 관리에 자신이 생겼어요”

▲ 성남시청사전경(사진=성남시)
[성남=광교신문] 성남시는 경기도가 주관하는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유공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12월 29일 밝혔다.

치과주치의 사업은 영구 치아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생에 구강질환 예방 중심의 치과 진료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경기도는 31개 시군이 올해 5월~11월 시행한 해당 사업의 대상 아동 참여율 학생 보호자 만족도 사업 성과 등을 평가해 성남시를 도내에서 유일하게 유공 지자체로 뽑았다.

성남시는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에 관한 홍보를 강화해 대상 아동에 치과 진료를 받도록 하고 올바른 구강 건강 습관 들이기에 도움을 준 공로를 인정받았다.

참여율도 높아 올해 사업 대상인 74개 초교 4학년생 7242명 중에서 94.4%인 6835명이 치과주치의 서비스를 받았다.

이들 대상 학생은 집 가까운 성남시 협력 치과에서 무료로 구강 검진과 구강위생 검사, 불소도포 등을 받았다.

구강 상태에 따라 치석 제거, 치아 홈 메우기, 방사선 파노라마 촬영도 진행됐다.

칫솔질, 치실질, 바른 식습관, 불소 이용법 등 구강보건 교육도 이뤄졌다.

의료비로 환산하면 한 명당 4만8000원 상당이다.

학부모의 만족도는 높았다.

해당 서비스를 받은 이들 중 설문에 참여한 3698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97.2%이 치과주치의 사업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대상 아동은 치과에서 이뤄진 구강보건 교육 후 “치아 관리에 자신이 생겼다”, “구석구석 깨끗이 양치질하게 됐다” 등의 반응을 보여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졌음을 나타냈다.

아동의 충치 예방과 평생 치아 건강에 관한 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성남시가 2016년 도내 처음 시범 사업으로 시작한 것이 계기가 돼 2019년부터 경기도 사업으로 확대됐다”며 “지정 병원을 확대해 영구치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의 아동에 치과주치의 서비스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