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교육 공간 모델 제시해 교육의 가치 공간에 구현

▲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광교신문] 경기도교육청이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는 학교공간 조성을 위해 교육환경개선 학술연구와 다양한 도움 자료를 개발·보급했다.

도교육청은 교육부로부터 그린스마트스쿨 주관교육청으로 지정받아 한국교육시설안전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전문가들과 학술연구와 자료집을 공동 제작했다.

교육환경개선사업 학술연구는 건축사, 대학교수 등 전문연구진을 구성해 4개의 세부 주제로 이뤄졌다.

교육환경 개선사업 효과 분석 도구 개발 사전기획 정책 효과 제고 모델 학교 현장 친화적 디지털 학습환경 미래학교 공간 요소 개발 연구로 지난 7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학술연구는 다양한 교육 공간 모델을 제시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의 가치를 학교 공간에 구현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 그린스마트스쿨 등 각종 시설사업 추진 시 교육공동체와 사업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 기획 참고자료’등 도움 자료 10종을 개발했다.

도움 자료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학교공간의 사전기획 단계를 상세히 안내하고 학교급에 따른 다양한 공간 사례를 담고 있다.

그린스마트스쿨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2024년 교육환경개선사업 공간재구조화 사업 연수와 설명회를 통해서도 안내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귀태 학교공간조성담당관은 “미래교육 공간 조성은 교육공동체가 교육의 가치를 공간에 구현하는 활동”이라며 “주관교육청으로 현장에 필요한 체계적이고 전문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