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돌아보고 함께 미래를 그리다’ 2023 경기공유학교 콘퍼런스

▲ 임태희 교육감 “기존학교+공유학교가 경기도 공교육 전체 모델”
[경기=광교신문]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7일 경기공유학교와 관련해 “기존 학교+공유학교가 경기도 공교육의 전체 모델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남부청사에서 ‘경기공유학교, 한 해를 돌아보고 함께 미래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3 경기공유학교 컨퍼런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2024년 경기공유학교 전면 시행에 따른 공감대 형성과 지역 상황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콘퍼런스는 현장 참여와 유튜브 ‘채널 GO3’ 실시간 생중계로 동시에 진행했다.

현장에는 사전 신청한 교원, 교육전문직원, 지역 협력 기관 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임 교육감은 “더 넓고 더 깊은 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공유학교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학생들이 희망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다 담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근처 지역 학생들과 묶어서 운영하는 유연한 형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경기도는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이 풍부해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과 학생 성장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못하는 일이 없다”며 “경기도이기 때문에 가능하고 경기도에서는 다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교육이 더 넓고 더 깊고 더 좋은 교육이 이루어질 때 대한민국 공교육이 갈 길을 제대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콘퍼런스 1부에서는 미래교육과 지역교육협력을 주제로 이화여대 옥현진 교수의 특강을 진행했다.

옥 교수는 미래 사회의 다양한 전망과 미래 교육 계획을 탐색하며 디지털 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와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2부에서는 학생이 경험한 공유학교 세종 ‘같이 학교’ 사례 발표와 지자체 시각으로 바라본 공유학교의 역할과 기대 2024년 파주 ‘미파솔’ 공유학교 준비 과정을 소개했다.

지역 상황과 요구를 분석해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준비과정을 공유하며 성공적인 경기공유학교 안착을 위해 학교, 교육지원청, 지자체가 함께 노력할 부분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