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세교2지구 내 7곳 유치원, 초·중·고 신설 계획

▲ 오산시청사전경(사진=오산시)
[경기=광교신문] 오산시가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 교육의 장인 학교 신설을 위한 적극 행정을 펼치고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양산동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양산중학교가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경기도교육청 재정투자심사 및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예정된 공기 내 착공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양산동의 경우 중학교 부재로 인해 지역 학생들이 인근 화성시로 통학을 해야하는 등의 애로가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학교설립 요구가 있었던 곳이다.

그럼에도 학교 용지 확보가 지연됨에 따라 교육청의 설립 절차 착수가 상당 기간 연기되어 지역주민들의 고충도 가중되고 있었다.

이에 이권재 오산시장은 민선 8기 출범 직후부터 중학교를 설립할 부지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인근 민간 사업자들과의 적극적 협의를 통해 토지계약 성사를 이끌었다.

올해 말까지 민간사업자가 토지 매입에 대한 잔금 처리를 마무리하도록 해 경기도교육청 재정투자심사 및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등 각종 행정 절차 이행까지 원만하게 이뤄내어 2025년 중에는 학교가 착공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세교2지구 입주민들을 위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총 7곳의 학교 신설이 진행되고 있으며 물빛나래 유치원이 2024년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고 오산초는 2026년 신설 이전을 목표로 설계 중이다.

세담초는 2024년, 세교2-5초, 세교2-2중은 2025년 각각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 설립도 가시화됐다.

4차산업 관련 특화교육을 진행하는 오산소프트웨어고 세교2-2고도 2026년 개교를 목표로 설계 중이다.

이 시장은 앞으로도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의 장인 학교설립 계획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직접 찾아 협의에 나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 시장은 “앞으로 설립과정이 원활하도록 경기도교육청, 오산화성교육지원청은 물론, 민간사업와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세대를 위한 학교 시설, 안전 등을 바탕으로 하는 지역 기반시설 확보에 있어서는 중요한 과제로 삼아 자녀를 키우고 싶은 도시로 도약하도록 면모를 갖춰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