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의견 듣고 교육 현장 목소리 살펴 교직원 복지 증진”

▲ 교직원 주거 안정과 학생 교육의 질은 비례 경기도교육청, 교직원관사 추가 확보 나선다
[경기=광교신문] 경기도교육청이 교직원의 도서·벽지 근무 기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교직원관사를 추가로 확보한다.

교직원의 근무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교육의 질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교육청이 19일 교직원관사 추가 확보 사업추진을 통해 도내 교직원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남·북부 전역을 발령지로 하는 도내 교직원 특성상 신규 직원 등이 기존 거주지 외의 관외로 발령지가 결정되면 안정적인 주거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소속 교직원의 주거 불안정을 해소하기 위해 교직원의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관사와 10세대 이상의 집합건물인 교직원 공동사택을 확대·지원하고 있다.

도교육청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관사는 학교·기관 관사 506개소, 교직원 공동사택 54개소 등 총 560개소다.

현재 보유 관사 560개소에는 교직원 1,931명이 거주하고 있다.

하지만 관사 입주를 기다리고 있는 직원은 현재 기준 약 705명으로 관사 전체 정원 대비 입주 대기율은 약 35%에 달한다.

도교육청 자체 조사 결과 관사 입주 평균 대기기간은 약 9개월로 교직원의 도서·벽지 근무 기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관사 입주 대기기간을 해소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지난 8월 교직원관사 보급 확대 계획을 수립해 지역별 관사 호실 추가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2022년 여주·이천·안성 지역의 교직원 공동사택 신축사업 추진을 통해 총 138실의 관사를 건축 중이다.

2023년에는 본예산과 2회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동두천 외 6개 지역에 관사 매입·임차 사업을 지원해 총 109실의 관사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내년도 본예산 편성에 앞서 포천 등 7개 지역 관사 매입·신축 사업을 검토해 예산 편성 추진·사업 컨설팅 등을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속해서 지역별 관사 입주 대기기간을 점검하고 노후관사 수선·신규관사 확보 사업 등을 통해 교직원의 근무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어촌 학교 소멸과 도시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이근규 재무관리과장은 “교직원 주거 안정과 학생 교육의 질은 비례한다”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살펴 교직원 복지를 증진하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정책을 마련해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