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참여 기회 더욱 넓히게 될 것

성남시는 시민들이 시정 홍보 내용을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이달 2일부터 공문서에 QR 코드(Quick Response)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QR 코드는 공문서 우측 상단에 있는 격자무늬 정사각형 바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으면, 성남시가 별도로 링크한 인터넷 사이트로 연결돼 성남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내용인 성남시청사 안내, 성남시 트위터, 민원콜센터 전화번호 등 생활에 유용한 시정 홍보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높아져 공문서 QR코드 도입은 시민들의 시정 참여의 기회를 더욱 넓히게 될 것”이라면서 “타 자치단체보다 앞서가는 정보통신행정을 펼쳐 시의 대외 이미지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QR코드(Quick Response Code)는 사각형의 가로세로 격자무늬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2차원 매트릭스 형태의 코드로써 기존 1차원 바코드에 비해 다양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최근 스마트폰 확대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마케팅, 홍보, PR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성남시는 지난해 11월 지자체발행신문 가운데 전국 처음으로 ‘비전성남’시정소식지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12월호부터는 QR코드를 도입해 시정소식지의 모바일 웹 서비스를 더욱 최적화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