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한 계기 마련해

△ 이날 교육에는 11개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간사와 동 주민자치센터 담당자가 모두 한자리에 모여 교육을 받아 교육 성과를  높였다. 

성남시 중원구(구청장 정중완)은 지난 23일 경기도 이천시 동원리더스아카데미에서 중원구 11개동 주민자치위원장 등 50명에게 '주민자치리더십 교육'을 실시했다.

 이는 주민자치위원들에게 주민들의 여가 및 문화공간으로 점점 중요성이 더해가는 주민자치센터의 운영 주체로서의 역할을 인식시키고자함이다.

더 나가 지역 문제를 토론하고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 증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하며 해결해 나아가는 주민자치위원회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이날 교육에는 11개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간사와 동 주민자치센터 담당자가 모두 한자리에 모여 교육을 받아 교육 성과를  높였다. 

주민자치위원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강좌에서는 회의 진행, 경청, 질문 방법 등 지역의 리더로서의 자질 함양과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

마을만들기 강의 및 워크숍을 진행해 마을 만들기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마을의 2011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받은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교육에 참여한 중원구 주민자치협의회 이종선 회장(성남동 위원장, 55세)은 "주민자치사업 사업을 진지하게 논의하고 실행을 계획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자치분야의 전문교육기관인 '(사)열린사회시민연합'에 위탁해 실시됐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