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주택 30호, 매입임대주택 60호 입주자 모집

성남시가 무주택 저소득층의 주거안정과 자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시는 ‘무한감동 해피하우스(happy house)사업’을 통해 전세임대주택 30호를, ‘다세대 건물 매입임대사업’을 통해 매입임대주택 60호를 파격적인 조건으로 무주택 저소득층에 공급한다.

이를 위해 10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총 90호의 임대 주택 입주 희망자를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 접수 받는다. 

전세임대 주택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최저생계비 120%이하) 무주택세대로써 월세(신청일 현재 6개월이상 거주자)나 무료임대로 사는 성남시 1년이상 계속 거주자가 신청 할 수 있다. 입주자가 원하는 주택을 물색해 입주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시는 최고 3천만원의 전세금을 지원한다. 임대보증금 100만원은 본인 부담이다. 임대기간은 2년, 최장 4년 거주할 수 있다.

매입임대 주택은 시가 사들인 주택에 입주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신청자 중 입주 자격 1순위는 성남시 수급자 및 한부모 가족이다. 2순위는 당해 세대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50%이하인 자와 장애인이다. 임대보증금 및 임대료는 시중 전세가격의 30% 수준이다. 임대기간은 2년이고 최장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성남시는 이번 90호 임대주택 제공을 위해 9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입주자가 원하는 주택을 물색해 전세금 지원 계획을 세우고, 기존 다세대주택을 매입하는 등 최저소득계층의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