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자치분권 시민토론회 개최...시민참여 틀거리 제시해

▲ 4일 오후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열린 수원시 자치분권 시민토론회에서 안성호 대전대 교수가 '시민참여혁신의 성과와 과제'에 대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안 교수는 기조강연을 통해 국가경영의 실패원인을 정치제도 측면에서 소개한 후, 한국정치의 수준과 스위스의 우수한 정치체제를 분석·설명하고 통일한국의 정치체제혁신 방향 및 수원시의 시민참여모델과 성과를 제시했다.

수원시는 민선5기 3주년을 맞아 ‘사람중심 참여행정 구현 113만 수원시민 토론회’를 지난 4일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시민참여 시책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도출해 ‘시민이 만들어 가는 자치분권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관계자는 “전문가들의 소수의견이 아닌 시민을 우선으로 하는 상향적 자치분권이 필요하다”며 이번 토론회 개최의 취지를 밝혔다.

토론회는 이재은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의장이 좌장을 맡았고, 안성호 대전대 교수의 ‘시민자치역량 강화를 통한 근린자치 활성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시민참여 사례발표 및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 염태영 수원시장은 “113만 도시에 걸맞은 행정조직 및 지방재정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자치분권 운동을 펼치겠다”며 “시민의 생활과 생각이 반영되는 시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안성호 교수, 황인성 좋은시정위원회 1기 수석부위원장, 한재관 주민자치위원회 명예회장, 문병근 수원시의원, 박완기 수원경실련 사무처장, 유문종 수원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 등의 전문가들이 토론을 통해 여러 의견과 방안을 제시했다.

안 교수는 기조강연을 통해 국가경영의 실패원인을 정치제도 측면에서 소개한 후, 한국정치의 수준과 스위스의 우수한 정치체제를 분석·설명하고 통일한국의 정치체제혁신 방향 및 수원시의 시민참여모델과 성과를 제시했다.

이어 진행된 사례발표에서 류명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이 ‘수원시의 주민참여예산제’를 주제로 찾아가는 설명회, 연도별 예산학교, 시민회의 개최, 청소년위원회와 운영평가회 등 추진사항과 함께 그간의 성과, 문제점과 대책 등을 발표했다.

염상균 좋은마을만들기위원회 부위원장은 ‘마을르네상스’를 주제로 사업의 추진배경, 비전 및 전략과 함께 세류동, 송죽동, 정자동 등 우수마을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

또한 허재완 중앙대학교 교수가 ‘도시계획시민기획단’을 주제로 기획단의 구성과 운영, 활동사항, 도시기본계획에의 반영 방식 및 반영 결과 등을 알렸다. 특히 ‘주민 주도형 도시기본계획 수립’ 방식은 수원시가 지자체로는 최초로 시도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이어 안성호 교수, 황인성 좋은시정위원회 1기 수석부위원장, 한재관 주민자치위원회 명예회장, 문병근 수원시의원, 박완기 수원경실련 사무처장, 유문종 수원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 등의 전문가들이 토론을 통해 여러 의견과 방안을 제시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13만 도시에 걸맞은 행정조직 및 지방재정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자치분권 운동을 펼치겠다”며 “시민의 생활과 생각이 반영되는 시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