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3차례 진행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행정구역 통합을 발표한 성남시가 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3차례에 걸쳐‘성남·광주·하남시 행정구역 통합에 따른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주민설명회 일정은 14일 오후 2시 수정구청 대회의실, 17일 오후 2시 분당구청 대회의실, 21일 오후 4시 중원구청 대회의실에서 각각 개최된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각계 전문가가 나와 시민들에게 행정구역 통합의 취지와 목적, 자치단체 자율통합에 따른 지원과 절차, 지방행정체제 통합과 도시경쟁력 강화 등의 내용을 설명한다. 

또 대학교수 등 관계전문가와 행정안전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들의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 주민의견을 수렴한다.

한편 이대엽 성남시장은 지난달 19일 공식기자회견을 통해 “통합은 시대적 요구”라며 “남한산성의 한 울타리 속에서 과거 1천여 년을 역사적, 문화적, 지리적 동질성을 갖고 살아온 하남·광주와 통합하는 것이 뿌리를 찾는 길이며 통합에 대한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실제 도시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글로벌 시대에 성남시(141.74㎢)와 광주시(430.79㎢), 하남시(93.07㎢)가 합쳐지면 서울시(605㎢)보다 넓은 도시(665.6㎢)가 탄생한다.

인구 또한 8월말 현재 성남시 95만명, 광주시 24만명, 하남시 14만명을 합치면 133만에 이르는 거대 도시가 탄생한다.

이는 전국 최대 기초지자체인 수원시 인구 110만명보다 23만명이 많고 울산광역시 인구 113만명보다 20만명이 많은 인구수 이다.

게다가 성남판교신도시(8만7천명) 입주와 하남 보금자리 주택사업(4만명)이 완료되면 총인구는 146만명에 육박하게 돼 광역시급 도시가 재탄생하게 된다.

이럴 경우 지역발전의 불균형 해소와 신성장 동력 기틀이 마련돼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이를테면 성남시의 판교테크노밸리, 야탑전자부품연구원, 게임허브센터 등 첨단정보산업 집적단지와 광주·하남시의 자연친화적인 주거와 업무단지, 수상레저단지, 녹색에너지 집적단지 등 3개시 장점이 조화롭게 연계돼 도시 브랜드 가치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생활권과 행정서비스 권역이 일치돼 효율성 또한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3개시의 운동장, 소각장, 보건소, 문화·복지센터, 도서관, 납골당 등 공공시설을 공동 이용할 수 있게 돼 중복투자로 인한 낭비요인이 줄어들며, 특히 공무원들 상호간 경쟁을 유발해 대민행정 서비스또한 높아질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성남시는 이러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주민동의가 전제된 지자체의 통합 절차를 밟아 나가기 위해 시장의 순수열정을 시민들에게 호소해 나갈 방침이며, 오는 28일에는 시민회관소극장에서 ‘성남·광주·하남시 행정구역 통합에 따른 시민 공청회’도 개최한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