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www.shinhan.com 은행장 이백순)은 “22일 뉴욕에서 미화 5억불 규모의 외화 선순위 공모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채권은 3년 만기 무보증 선순위채권으로 발행 금리는 고정금리로 Coupon 금리는 3년 만기 미국 재무성채권 금리에 4.31%를 가산한 6.00%, 변동금리로는 3개월 Libor+3.80%이다.

본 발행은 2009년 시중은행 발행 외화공모채권 중 가장 낮은 금리로 발행 되었으며 Lehman Brothers 사태 이후 시중은행 최초로 144A 방식으로 발행되어 신한은행에 대한 시장의 높은 평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채권발행에는 전세계 총 182여개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24억달러가 넘는 금액이 모집되었다. 지역별 투자자 비중은 아시아 67%, 유럽 18%, 미국 15% 였으며 투자기관 별로는 Fund 54%, 은행 26%, PB 16%, 보험 및 연금 4% 등 이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Lehman Brothers 사태 이후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해왔고 6월 초 Non-deal Roadshow를 통해 투자자들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 결과 적기에 시중은행 중 가장 낮은 수준의 금리로 발행할 수 있었으며, 특히 Non-deal Roadshow 기간 중 많은 투자자들이 보다 많은 물량 배분을 요청하는 등 신한은행에 대한 투자자들의 큰 관심과 신뢰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으며 “금번 조달된 자금은 기업들의 수출입 금융 지원, 만기도래 자금 refinancing 및 해외영업자금 지원 등의 용도로 사용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