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아시아 지역의 대용량화 되고 다양해지는 인터넷 이용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규 해저 광케이블 건설을 위한 APG프로젝트 양해각서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에서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10개 국가의 11개 사업자가 참여하였으며, 국가별 수요에 기반한 타당성 검토, 최신기술 적용방안, 최적의 루트 확보방안 등 공동 연구 및 작업을 통하여, APG (Asia Pacific Gateway) 해저 광케이블 건설 방안을 2009년 말쯤 확정하게 된다.

현재 146,528km에 걸쳐 7개 해저케이블을 운용 중인 KT는 APG 케이블 건설을 통해 급증하는 아시아 내 상호간 통신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국제 통신 서비스 공급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2006년 말 대만 남동부 연안 해저 지진 등의 재난에 대비한 우회 루트 구성과 특정 해저케이블에 몰리는 트래픽 분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T는 한국의 인터넷 수요 충족을 위하여 그 동안 APCN 등 7개의 국제해저케이블을 해외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공동건설하여 운용 중에 있으며, 한국 콘텐츠 사업의 시장확대와 한반도의 동북아 인터넷 허브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