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시정모니터 모집해 시정에 반영

 

성남시는 각계 각층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2013. 시정모니터’ 100~200명을 모집한다.

시정모니터는 시의 각종 시책과 제도에 대해 다각적이고 합리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좋은 제도는 활성화하고 문제점은 개선해 시정 발전과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모니터링 내용은 지정과제 모니터, 비지정과제 모니터 등 2개 분야로 구분된다.

지정과제 모니터는 성남시가 시책사업이나 주민현안사항 등에 대한 주제를 부여하면 개선방안과 시민들이 느끼는 사항에 대해 의견을 제출하는 활동을 한다.

비지정과제 모니터는 일정한 주제없이 시정 전반에 대한 자유로운 제안과 아이디어 등을 시정모니터 홈페이지에 자유롭게 게재한다.

20세 이상의 관내 거주자이면서 인터넷과 기본적인 문서작성이 가능한 시민이면 누구나 시정모니터로 참여 신청할 수 있고, 활동기간은 2년이다.

시는 각종 제안·제보 우수자와 지정과제 제출자에게 소정의 보상금과 표창 등 인센티브를 준다.

모니터링한 결과는 각 추진 부서별 피드백 자료로 활용토록 해 시민이 원하는 시정 운영 방향을 잡는다.

앞서 시정모니터로 활동해온 200명은 최근 2년 동안 주민불편사항 제보 985건, 정책제안 119건, 현장 모니터링 활동 20건 등 시정에 참여하고 성남시와 시민 간 가교역할을 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