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우리동네 문화기획’ 공동워크숍 개최
오산시 ‘우리동네 문화기획’ 공동워크숍 개최
  • 김음강 기자
  • 승인 2020.09.2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주민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시민 주도의 도시문화 기획 추진”
▲ 오산시 ‘우리동네 문화기획’ 공동워크숍 개최

[오산=광교신문] 오산문화재단의 오산문화도시사무국은 오산시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세마동을 중심으로 진행하는‘우리동네 문화기획’의 공동워크숍을 오는 28일 실시한다.

‘우리동네 문화기획’은 시민이 지역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해 시민이 주도하는 문화도시오산의 조성을 향한 과정으로 6인의 시민으로 이뤄진 문화발굴단이 세마동 내 5개 법정동 현장탐방을 통해 지역문화자원을 발굴했다.

또한, 세마동 주민이 주도하는‘우리동네 문화기획’추진을 위해 활동가 공개모집을 했으며 ‘우리동네’에서 문화를 꽃피우고 싶은 30여명의 시민들이 모집됐다.

공동워크숍은 새롭게 모집된 30여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문화도시 및 커뮤니티 조성사업에 대한 이해 증진과 역량강화를 통해 시민으로부터 도출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이 직접 ‘우리동네’에 꼭 필요한 문화기획 프로젝트를 만들어내고자 진행하게 됐다.

2회로 이루어진 공동워크숍의 세부내용으로는 문화도시와 커뮤니티 조성사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문화발굴단이 현장탐방을 통해 발굴한 지역문화자원 공유, 전문 퍼실리테이터가 참여해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라운드테이블, 프로젝트 주제선정과 커뮤니티 조성, 그리고 공동프로젝트를 구성하기위한 라운드 테이블의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동네 문화기획’은 코로나19로 제기되는 이기적이고 배타적인 인간 중심 세계에 대한 문제의 대안으로 떠오른 ‘함께 살기 위한 방법’에 대한 모색으로써 ‘문화 생태적 마을’을 조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시민이 주도하고 시민에 의해 발전해나가는 “이음으로 생동하는 문화도시 오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보완 및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