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 실태 점검하고, 아동환경 파악

▲ 수원시청

[수원=광교신문] 수원시가 아동권리 실태를 점검하고, 아동생활 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4월부터 초·중·고등학생, 학부모, 아동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아동친화도 조사’를 한다.

이번 설문조사는 2016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것이다. 수원시는 설문조사 결과를 수원시 아동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수원시 초·중·고등학생, 미취학 자녀 학부모, 초등학생 부모, 중·고등학생 부모, 초·중·고·유치원·어린이집 교사 등이 설문 대상이다.

수원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19일 회의를 열고, 설문 항목 등 조사에 필요한 사항을 검토했다. 추진위원회는 유니세프가 제시한 설문 항목에 수원시 아동생활 환경 관련 질문을 덧붙이기로 했다.

▲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권 ▲안전과 보호 ▲건강과 사회서비스 ▲교육 환경 ▲가정환경 등 유네스코가 제시한 6개 분야 관련 내용과 수원시 아동 관련 기관 프로그램 이용 만족도 등을 조사한다.

신화균 수원시 복지여성국장은 “아동친화도 조사로 수원시 아동 현황과 아동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정확히 파악하겠다”면서 “조사 결과를 정책 수립에 반영해 아동친화도시로서 입지를 굳힐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는 지난해 9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인증은 4년간 유지된다.

‘아동친화도시’는 1989년 196개국이 비준한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정신을 실천하며 18세 미만 모든 아동의 성장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환경과 삶의 질,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권을 보장하는 도시다. 유니세프가 제시한 10대 원칙 46개 전략과제를 달성한 도시에 인증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