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양 주민자치 민관협력 TF팀 소통마당 간담회

▲ 덕양 주민자치 민관협력TF팀 소통마당 간담회
[고양=광교신문] 고양시 덕양구는 지난 20일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19개동 100여 명의 주민자치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덕양 주민자치 민관협력TF팀 소통마당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소통마당은 2018년 덕양구 주민자치 주요업무 추진계획 설명과 더불어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정진헌 전문위원의 ‘주민자치제도의 이해와 최근동향, 주민자치위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어 서정대학교 사회복지행정과 염일열 교수가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이렇게 준비하자’를 주제로 ▲민·관협치에 기반한 주민참여 역량강화, ▲특성화된 주민자치 사업의 발굴과 운영, ▲전국주민자치박람회를 대비한 방향제시 및 실질적인 컨설팅 등을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19개 동 민관협력 TF팀은 ‘시민이 꽃피우는 고양형 시민참여 완성’을 목표로 주민자치위원회와 직능단체, 공동체와 행정의 긴밀한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구에서는 더욱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함으로써 대내외 성과 거양을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최성 고양시장은 “민관협력 TF팀 운영은 소통하고 공유하는 상생을 위해 기획된 만큼 적극적인 참여로 덕양 19개 동의 주민자치 사업이 더욱 특성화되고 차별화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구에서도 자체 워크숍과 권역별 찾아가는 실무회의 등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구성·운영해 온 ‘덕양 주민자치 민관협력 TF팀’은 올해 19개 동 전체가 참여하게 됐다. 이번 소통마당을 시작으로 하반기 전국주민자치 박람회에 대비해 전문가를 초빙, 실전에 필요한 노하우와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