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 지방분권 구체적 정책 제시 돋보여 경제전략산업에 대해 고양시 기업, 고양시민 강조 다른 출마예정자들과 차별화

▲ 김유임 도의원의 '고양시장 출마선언' 기자회견의 모습.

[경기=광교신문] 2월 1일 김유임 도의원이 고양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유임 도의원은 고양시에서 어느 정치인보다 오래 정치 활동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의 삶을 살뜰히 돌보는 도시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의원은 고양시의원 8년, 열린우리당 고양시장 후보, 재선 도의원 등 20여년간 지역정치인으로 일해 고양시 지방자치의 역사로 불리운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의원과 여러 고양시의원 그리고 시민사회단체, 중소기업•사회적기업 관계자 등 김유임 도의원과 활동을 함께한 시민들이 참석했다.

김유임 도의원은 묵묵히 일하는 일꾼, 약속을 지키는 시장, 방법을 찾는 시장, 공부하며 실천하는 일꾼, 듬직한 친구 같은 시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김유임 도의원은 경기도지사와 경기도교육감 간의 13년 묵은 학교용지분담금 갈등을 1년여간 끈질긴 대화 노력으로 풀어내고, 김문수도지사에 맞서 인사시스템을 개선했으며, 전국 최초로 경기도의회 지방분권 개헌안을 만들어 제출하는 등 경기도의회에서 대표적으로 일 잘하는 정치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경기도의회 헌법개정을 위한 지방분권위원회 위원장인 김유임 도의원은 자치분권 선도도시 고양을 만들고 시민들에게 실질적 권한을 부여해 시민참여를 일상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주민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마을별, 분야별 중장기 도시계획을 세우겠다고 하였다.

사회적가치기본조례를 제정해 고양시의 정책수행의 기준으로 삼고 이행 정도로 평가받겠다고 하고, 치매 예방 1번지로 만들고, 장애인이 편안한 도시, 다문화가 지역문화를 풍성하게 하는 도시가 희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양형 학습사회로 언제라도 학습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제도화 하겠다고 하였다.

자원순환형 생태마을과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 테크노 칼리지 유치,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테크노칼리지 유치, 안심 보육환경 조성, 농촌지역 커뮤니티 조성 등으로 자연과 공존하는 명품주거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예술전문가가 될 수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기반을 확충하고 첨단산업과 연계해 문화예술산업을 육성하겠다고 했다.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회적 경제와 중소기업의 기초체력을 튼튼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양시의 첨단산업, 미래전략산업이 고양시 기업이 돈을 벌 수 있고 고양시민이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방향을 세우겠다고 했다.

김유임 도의원은 특히 경기 북부권 접경지역의 평화산업벨트의 배후도시이자 수도권 서북부 방송영상. 첨단산업 벨트의 허브도시로 키워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덕양과 일산이 균형을 이루는 철도교통망을 구축하고 남북 평화교류협력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했다.

또한 고양시의 묵은 관행이 만든 낮은 청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투명하고 능동적인 행정시스템을 만들고, 행정정보의 대공개로 주민참여행정의 기초를 닦겠다고 했다.

김유임 도의원은 고양시의 전략산업 전반에 대해 고양시장에 출마하려는 분들과 함께 대안을 숙의하고 부족한 부분은 서로 보완하며 고양시의 자족기능과 재정문제를 해결하는 터닝포인트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경기도 연정의 경험을 살려 경기도의 협력과 지원을 이끌어내고 시도의원들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함은 물론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긴밀한 업무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주권자인 시민의 의지가 관철되는 지방정부를 만들어 제2의 촛불혁명인 풀뿌리민주주의를 완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날 출마선언에서 김유임도의원은 시민참여의 일상화, 주민참여형 중단기계획수립 등을 제시해 촛불 이후 시대의 지방정치, 자치분권 시대의 지방행정이 가야할 길에 대해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 점이 돋보였다. 또한 실리콘밸리 등 전략산업에 대해 고양시 기업에 이익이 돌아가고 고양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지 우선 검토해야 한다고 밝힘으로서 다른 출마예정자들과 차별화된 의견을 내놓았다.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에 대해서도 무조건 건설이 아니라 마이스산업이 국가산업인만큼 국가가 건설비용을 부담하게 하고, 고양시가 접경지역, 수도권 규제로 받는 불이익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