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위안부 합의 TF’ 검토결과에 따른 문제해결 시급성 강조

▲ 지난해 국회 ‘위안부 특별법’ 제정 촉구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지난 27일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가 발표한 보고서와 관련해 “TF 검토결과에 따른 문제를 직시하고 위안부 피해 당사자와 관련 단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재협상을 추진해야 한다”며 피해자 중심의 권리회복을 위한 새 정부의 대응을 촉구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이제라도 2015년 합의에 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 다행”이라며 “기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국민의 민심을 무겁게 받들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사자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그 분들을 수십 년간 지원해 온 단체와 향후 해결책을 찾고 우리 정부의 입장정립을 토대로 한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당당히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협상 안에는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에 가한 만행을 공식적으로 사죄하고 △법적 배상 및 일본군 성노예에 대한 역사 왜곡 중단과 올바른 역사교육 실시 등의 내용을 포함시킬 것을 촉구했다.

특히 “위안부 피해자 문제해결은 전쟁 참상 극복과 여성 권리회복의 문제로 4강 정상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은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중요한 국익의 문제이나 이를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연결 짓는 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 2012년부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권리 회복을 위한 국제서명운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29만여 명이 넘는 시민들과 국내외 인사들이 동참하고 있다.

2013년에는 당시 10만 명이 동참한 서명부를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UN 인권 고등판무관에게 제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유엔 긴급 안건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 4월에는 UN 본부에 22만 서명부 원본을 직접 전달했다.

2016년에는 이옥선, 강일출 할머니와 뉴욕 UN본부 앞 피켓시위를 하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권리회복을 위한 공동성명서’를 낭독, 세계인의 동참을 호소했다.

올해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의 권리 회복과 전쟁의 극복, 전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도록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노벨평화상 및 국제평화 인권상’후보 추천 관련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