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먹거리 생산·소비 현황 등 조사, 먹거리 정책 비전 제시

▲ 수원 건강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현황 분석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수원=광교신문] 수원시가 지역 먹거리 기초현황을 분석하고, 먹거리 정책 개선 방안을 수립해 ‘수원 건강 먹거리 체계’를 구축한다.

수원시는 지역 먹거리 현황을 살펴보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9월부터 12월까지 ‘수원 건강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현황 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이 연구를 담당하며 12월 말 결과보고회를 열 예정이다.

연구는 ▲수원시 먹거리 생산·소비 현황 조사 ▲수원시·민간기관 먹거리 정책 조사·분석 ▲수원시 먹거리 정책 비전과 목표 제시 등으로 이뤄진다.

연구진은 먼저 수원시 먹거리 생산·소비량을 추정한다. 기초 통계를 활용해 지역 현황을 분석하고, 식품 수급표를 참고해 먹거리 생산·수원시 전체 소비량을 추산할 계획이다. 또 관내 소비가 많은 품목을 선정하고, 먹거리 관련 기관 관계자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수원시 먹거리 핵심 쟁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후 수원시와 민간에서 추진하는 먹거리 정책 현황을 취합하고 조사·분석한 뒤 다시 분류해 정책 간 연계성을 진단한다.

조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 수원시 먹거리 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내놓는다. 수원시 먹거리 정책의 중장기 비전과 목표, 지속 가능한 정책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지난 14일 팔달구 수원전통문화관에서 수원시 일자리경제국장, 농업인 대표,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원 건강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현황 분석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연구 방향을 알렸다.

이택용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수원시 먹거리 정책의 핵심 가치를 설정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인 먹거리 정책의 비전을 제시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