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계획에 대기오염물질 삭감 등 5개 분야 93개 사업 담아

▲ 경기도는 올해 12월 안으로 시행계획을 완료하고 완료돼 환경부 승인을 거쳐 서울․인천과 공조하여 수도권 대기환경관리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은 수원시의 노면 미세먼지 제거 장면.

경기도는 오는 2019년까지 미세먼지(PM10)를 전망배출량(5,114톤) 대비 53%를 삭감하고, 초미세먼지(PM2.5)는 전망배출량(3,958톤) 대비 51%를 삭감, 질소산화물(NOx)를 전망배출량 대비(179,223톤) 44%를 삭감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도는 삭감 목표 달성을 위해  배출시설 관리의 선진화, 친환경 교통체계의 구축, 생활 주변 배출원 관리, 친환경 도시 및 에너지 체계 구축, 과학적 관리기반 조성과 시민 참여 등 5대 전략 93개 사업을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오는 14일 경기도인재개발원 목민관에서 ‘2차 경기도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공청회는 올해로 끝나는 1차 시행계획을 이어 오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경기도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시행방안을 담은 2차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과 지역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도는 이날 공청회를 통해 그동안 경기개발연구원을 통해 연구해온 2차 경기도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안)과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한다. 아울러 수원대학교 장영기 교수를 비롯해 국립환경연구원, 서울시연구원, 인천발전연구원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정토론을 실시한다.

도가 발표할 시행계획안은 대기오염물질 삭감계획 등 5개 분야 93개 사업을 담고 있다.

공청회에 참석한 시군 공무원 및 기업체 관계자, 환경NGO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시행계획을 보완·발전시킬 계획이다.

경기도는 올해 12월 안으로 시행계획을 완료하고 완료돼 환경부 승인을 거쳐 서울․인천과 공조하여 수도권 대기환경관리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류광열 도 환경국장은 “선진국 수준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 인천과 공동 목표를 갖고 2차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을 수립 중”이며 “초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도민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다양한 도민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