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 제공과 주변상권 활성화에 기여 주목

▲ 팔달구 신청사는 지난 2012년 11월 수원화성박물관 잔여 부지에 착공, 공사비 256억원을 들여 건축면적 2787㎡, 연면적 1만2628㎡,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난달 완공했다.

"팔달구 신청사에서 수원과 팔달의 미래 100년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수원시는 5일 오전 염태영 수원시장, 노영관 수원시의장,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각급 기관장, 시민 등 100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팔달구 신청사 낙성연을 갖고,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팔달구 신청사의 건립으로 주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와 소통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겠다”고 다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 자리에서 “정조대왕의 개혁정신이 담겨있는 세계문화유산 화성이 팔달구 신청사가 들어섬으로서 다시 행정의 중심이 되었다”며 “수원시민들에게 최고의 위민행정을 실현하고, 전통시장 등 주변상권이 살아나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어, 수원의 심장이 뛰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열린 팔달구청 신청사 낙성연은 1796년 10월 16일 개최된 화성의 낙성연의 의미와 정신을 바탕으로 상하동락과 인인화락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자 평민문화와 궁중문화를 결합시켜 눈길을 끌었다.

신청사 낙성을 천하에 알리는 염 시장의 대북 타고에 이어 사자놀이, 태평무, 경기민요 등 연희로 낙성을 축하했다, 또한 참가자들이 나무기둥에 매달린 10가닥의 천을 민요에 맞춰 춤을 추며 기둥에 감는 단심줄 엮기로 시민의 한마음 단합을 다졌다.

▲ 이날 열린 팔달구청 신청사 낙성연은 1796년 10월 16일 개최된 화성의 낙성연의 의미와 정신을 바탕으로 상하동락과 인인화락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자 평민문화와 궁중문화를 결합시켜 눈길을 끌었다.

팔달구 신청사는 지난 2012년 11월 수원화성박물관 잔여 부지에 착공, 공사비 256억원을 들여 건축면적 2787㎡, 연면적 1만2628㎡,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지난달 완공했다.

세계문화유산 화성과의 조화로움을 위해 공심돈의 벽면 디자인을 차용하는 등 화성 성곽을 모티브로 설계한 팔달구청사는 종합민원실, 각 부서 사무실, 회의실 등 업무시설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 직장어린이집, 휴게실 등을 갖추고 있어 공공청사 건립에 있어 ‘조화와 효율’의 새 모델을 제시했다.

인근에는 화성박물관, 화성행궁, 화홍문, 수원천 등 세계문화유산 화성 유적이 곳곳에 있어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팔달시장, 지동시장, 영동시장 등 재래시장이 가까이 있어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팔달구청사가 위치한 매향동은 수원 화성의 중심에 해당하는 곳으로 상대적으로 낙후한 원도심에 구 청사를 배치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시의 의지가 잘 나타나 있다.

한편, 기존 팔달구청은 시청인근에 위치하다가 지난 2002년부터 수원월드컵경기장으로 이전한 후 임대료 및 유지관리비가 매년 약 7억6000여만 원의 소모성 예산이 소요되었고, 팔달구민의 생활권과 다소 동떨어져 접근성에 어려움이 있었고, 협소한 행정 공간 등 민원인들의 불편 초래로 신축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