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국감NGO모니터단’ 평가 결과

신영수 의원(환경노동위원회, 성남 수정)이 2010년도 ‘국감NGO모니터단’이 뽑은 국정감사 우수국회의원으로 선정돼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270여 시민ㆍ사회단체가 함께 하는 ‘국감NGO 모니터단’이 1천 여명의 모니터위원과 각 분야 전문가들인 평가위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2010년도 국정감사의 전 과정을 종합 모니터링했다.

신영수 의원은 수상소감으로 “서민대책에 최고의 주안점을 두고, 환경노동과 관련한 정부 정책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정책대안을 제시한 것을 인정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지난 6월 상임위가 국토해양위원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로 사보임된 직후 바로 국정감사 준비에 돌입했다.

4개월에 걸쳐 국정감사 이슈를 선정.정리하고, 자료를 다방면에 걸쳐 수집하고 분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 분야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에 대한 수돗물 지원 대책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대기환경관리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했다.

폐자원 에너지화사업 등 국민혈세가 대규모로 투입되는 사업에 예산낭비 요소를 밝혀낸 것이 주요 성과로 평가받았다.

기상청의 경우 북한의 핵실험과 백두산 화산폭발의 연관성 및 폭발에 따른 피해에 대해 집중 분석하였고, 예보 정확도 문제를 점검하면서, 국민의 입장에서 국정감사를 준비했다는 평이다.

노동 분야에서는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고령자, 청년세대에 대한 일자리 대책, 노사관계 선진화 문제, 산업재해 등 주요 이슈를 선점해 나갔다는 평가다.

이러한 성과를 국회 내에서도 인정받아, 신영수 의원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원내대표단 선정 여당의원 톱(top) 3>에 선정되는 영예도 안았다.

또한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환경노동위원회 등 6개 상임위를 평가해 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가 선정한 ‘2010년 국정감사 친환경 베스트 의원’에도 선정됐다.

신영수 의원은 “정부 후속조치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이끌어내겠다”는 앞으로의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