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01월 15일 -- KT(www.kt.com)는 이석채(李錫采) 사장 취임 첫날 본질적 기업쇄신을 위한 비상경영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이석채 사장은 14일 취임 직후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마무리 하고, 새롭게 구성된 임원진과 오후 7시부터 본사 회의실에서 KT 쇄신방안에 대해 2시간 동안 토론을 벌인 끝에 “All New KT를 위한 경영 쇄신계획”을 확정, ‘비상경영’을 선포하며 본격적인 경영행보를 시작했다.

이 사장이 취임하자마자 비상경영을 선포한 것은 취임사에서 밝혔듯이 성장을 멈춘 주력 시장과 추락하는 이익률, 떨어진 임직원들의 사기 등 KT가 위기상황에 놓여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번에 확정된 쇄신계획은 주인의식, 혁신, 효율이라는 3대 경영원칙을 바탕으로 ▲낭비, 중복, 비효율 제거를 통한 비용절감(Cost Down) ▲최적화 관점의 제도/시스템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Productivity Up) ▲전사적, 자율적, 지속적인 문화 쇄신(Culture Innovation) 등의 경영체질 개선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회복함으로써 방통융합, 유무선 통합 등 신성장 사업으로의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경영쇄신을 위해 KT는 조직 단위로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조직 단위의 경영쇄신 목표를 조기에 설정할 계획이다. 또한 “경영쇄신위원회”를 가동하여 KT 비상경영의 계열사 확대, 경영쇄신 성과확인 및 중단 없는 경영쇄신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토론에서 이 사장은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것이 이번 비상경영 선포의 의의”라고 밝히고,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투자를 줄이면 안되겠지만 과잉 투자, 불필요한 투자, 중복 투자는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그러나 “비용을 줄인다고 해서 협력업체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은 절대 안 된다”고 덧붙였으며, “KT는 IT기업답게 임원과 CEO가 수시로 화상회의를 하는 등 업무에 IT를 적용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에 참석한 임원들은 회사가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All New KT로 거듭나기 위해 ▲모든 경영활동에서 낭비요소를 청산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발굴하며 ▲내가 맡은 조직이 경영쇄신 목표를 달성하는데 최선을 다한 후 그 결과에 책임지고 ▲2008년 성과급의 20%를 자진반납 하는 등 각오를 다짐하며 비상경영결의서에 서약했다. 또한, 임원 업무용 차량의 등급을 낮추고 해외출장 시에는 일반석을 이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