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IN이슈=지용진]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7일 발표했다.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 오후 6시 이후 사적으로 2명까지만 모일 수 있으며 3인 이상 모임은 금지된다. 오후 6시 이전에는 4인까지만 사적모임이 허용된다.

1인 시위 이외의 집회와 행사는 전면 금지되고 결혼식과 장례식에는 친족만 참석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또 유흥시설의 집합금지를 유지하고, 백신 접종자에 적용하던 방역 완화조치를 유보하기로 했다.

정부가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자영업자 등의 준비 기간을 고려해 수도권에서의 4단계 격상 시점을 12일로 정한 만큼 그 이전에는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는 적용되지 않는다.

거리두기 4단계는 오는 12일부터 적용하되 사적모임 제한 강화 조치만큼은 오는 10일부터 시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으나 오는 10∼11일 이틀간은 '사적모임 자제'를 권고할 예정이다.

이제 4차 대유행은 명약관화한 일이 됐다.

경제 사정을 고려 거리두기를 느슨히 적용한 것 등과 실생활 우리 마음도 풀어졌던 것도 사실이다. 문제는 ‘무증상 감염자’다. 분별할 수단이 없다. 방역 수칙을 철저히 할 뿐이다.

감염되더라도 위중환자 외 실질적인 조치라는 게 실로 단순하다. 격리수용에 따른 해열진통제 투여와 관찰이다. 생활의 불편함이 가장 큰 곤혹이다. 하루 1000명대의 현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길 바라야 하는 처지다.

전문가에 따르면 1차 접종도 위험하다. 2차 접종까지 마쳐야 그나마 안심이다.

‘델타변이’가 다음달이면 우세종이 된다. 상황이 나빠지면 2000명대다. 불안할 수밖에 없다. 특단의 조치가 없다면 이번 대유행을 막을 수 없다는 데 접근하고 있다.

‘젊은층 무증상 감염자’도 문제다. 방역 당국의 표적 관리가 어려워지는 이유다.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게 최선이다. 서로간 사적 모임을 양해하는 부분의 배려가 필요타.

오는 8월 말이 돼야 이번 4차 대유행이 수습될 거라는 전문가의 예측이고 보면 앞으로 30일 전후의 방역 관리가 매우 중요해졌다.

방역 당국의 하루 감염자 500명대 관리의 마지노선이 무너졌다는 측면에서 볼 때 정부의 감염자 예측과 관리에 보다 선제적 조치가 필요함도 절실히 깨닫는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