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터미널 등 30개 다중이용시설 민관합동 특별점검 실시

▲ 안산시
[안산=광교신문] 안산시는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앞두고 많은 시민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백화점, 대형마트, 영화관, 시외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민관합동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22일까지 진행되는 점검은 많은 유동인구로 사고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의 안전점검을 통해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를 예방, 시민의 안전 및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점검은 시·구청, 안산소방서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관내 다중이용시설 30개소를 중심으로 소방, 전기, 가스, 건축 등 분야별 안전점검이 진행된다.

합동점검반은 소방, 전기, 가스시설 안전성 및 관리실태 점검 비상구, 복도, 계단, 승강기 등 피난통로 상시 확보 여부 시설안전기준 등 관계법령 위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시는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개선조치하고 법령 위반사항 및 관리 불량 등으로 재난발생 위험이 높은 시설물 등에 대해서는 시정보완 조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점검개선 및 보완 여부에 대한 후속조치 결과를 반드시 제출토록 해 위반사항 이행 여부에 대한 점검도 수시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조치사항 중 소방·건축분야는 관계법령 적법여부를 확인해 소방서 등 해당 기관에 통보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자칫 소홀해 질 수 있는 안전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즐거운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설물 관리자는 물론, 시민 모두가 안전사고 예방에 관심을 두고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