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경기=광교신문] 창작과 사업, 교육은 물론 주거기능까지 결합된 ‘국내 최초’의 만화산업 복합단지가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내에 조성된다.

창작, 사업, 교육 공간을 갖춘 ‘웹툰융합센터’와 850세대 규모의 예술인임대주택이 오는 2022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하는 데 따른 것으로 만화 및 웹툰 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부천 웹툰융합센터 및 예술인 임대주택을 콘텐츠 창작자와 기업이 공존하는 복합단지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함으로써 부천지역을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만화산업의 메카’이자 국제적인 만화창작 도시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부천 웹툰융합센터 및 예술인임대주택 기공식’이 17일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일원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장덕천 부천시장 등의 내빈을 비롯해 웹툰 관련 작가와 예술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과거에는 문화가 놀이로서 생산과 구분됐지만,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놀이가 곧 생산활동이 될 것”이라며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은 다시 강조할 필요도 없을 것이고 웹툰 만화영상의 중요성도 정말 크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창작자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도 중요하지만, 창작활동의 성과가 창작자들에게 제대로 보상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며 “공정한 질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창작활동을 지원해 그것이 산업으로 생산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장덕천 부천시장도 “부천시가 가진 문화도시 기반을 바탕으로 콘텐츠산업을 미래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오늘 첫삽을 뜨는 웹툰융합센터는 국내 만화산업이 재도약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은 “웹툰융합센터가 건립되면 더 많은 작가와 예술가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창작에 매진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분야 간 경계를 허물고 서로 소통해 새로운 한류를 이끄는 콘텐츠를 만들어줄 것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웹툰융합센터와 함께 건설되는 예술인임대주택은 국내 첫 지역 일자리 연계형 주택이자 문화예술인 주택인 만큼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예술인에게 공동의 창작공간을 마련해주고 안정된 생활환경에서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도록 주거를 지원하는 새로운 성공모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먼저,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내 9,612㎡ 부지에 들어서게 되는 부천 웹툰융합센터는 지하 3층, 지상 12층, 연면적 1만9,472㎡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웹툰 및 만화작가의 창작활동 공간, 40여개에 달하는 만화·영화·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관련 단체 및 기관, 교육 공간, 전시 및 휴게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총 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와 함께 부천 웹툰융합센터 바로 인근에 위치하게 될 예술인 임대주택은 지하3층, 지상 25층 연면적 6만145㎡ 규모로 청년예술인 850세대가 입주하게 된다.

도는 이날 기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 오는 2022년 10월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웹툰 등 만화산업은 제작비용이 낮고 온라인으로 유통할 수 있어 창작 및 교육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