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 경기도시공사 화성동탄2 문화복합 전국최초 지자체 협력형 민간공모사업 추진

▲ 전국 최초, 지자체 협력형 문화컨텐츠사업 공공기여 약정기부서 전달식

[화성=광교신문] 기존의 가격경쟁입찰 방식을 벗어나 수준높은 문화시설 유치를 위해전국 최초로 도입한 지자체 협력형 문화컨텐츠 공모사업인 동탄2 문화복합용지 사업의 공공기여 약정서 전달식이 개최됐다.

화성시에 따르면 28일 경기도와 화성시 그리고 ㈜동탄문화복합개발이 사업개발에 따른 공공기여 약정서 전달식을 진행 했다고 밝혔다.

시는 동탄2 워터프론트콤플렉스 문화복합용지 사업자로 선정된 ㈜동탄복합문화개발의 공공기여안을 기초로 일자리창출, 사회환원, 지역주민혜택 등 3가지 분야에서 경기도와 화성시 그리고 사업자가 협의해 지역과 주민의 이익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최종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합의안에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직영시설 채용인원 중 70%를 화성시민으로 우선 채용하기로 했으며 가족친화형 문화시설 이용시 화성시민과 화성시내 학교, 어린이집 등에 단체 할인을 적극 도입하고 사회적 약자 1천명에게 5년간 문화바우처를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지역환원의 일환으로 문화공간 일부를 10년간 화성시에서 무상으로 사용토록했으며 시는 이 공간을 지역주민의 수준높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특색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덕순 화성시 부시장은 “시민에게 수준높은 문화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방식을 벗어나 도전적으로 추진해준 관련기관의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특히 주민의 일자리를 만들고 창의적인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로 지역과 상생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곳 부지에는 자연·해양·과학·우주를 테마로한 글로벌 실내 테마파크와 어린이들이 동물과 교감할 수 있는 실내 동물테마파크, 공연장 등이 들어서게 되며 2021년 12월 오픈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