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간 소방특별조사 결과 약 49%가 소방법규 위반, 이에 대한 대책 마련 주문

▲ 김판수 의원
[경기=광교신문]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부위원장인 김판수 의원이 지난 14일 경기소방재난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소방특별조사에서 드러난 위반사항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김판수 의원은 “최근 2년간의 소방특별조사 결과 104,986개 업소 중 약 49%인 51,141개 업소가 소방법규를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같은 기간에 154,878개 업소에 대한 자체점검 결과 약 47%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런 비율이라면 경기도 내 약 42만개 업소 중 절반인 21만개의 업소가 소방법규를 지키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소방재난본부에서는 추가로 점검 인력을 채용해 모든 업소의 현황을 파악하고 업소들의 소방법규 위반율을 낮출 수 있는 대책을 조속히 수립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소방법규 위반이 전체 업소의 50%에 이르는 만큼 화재 안전의 사각지대 해결을 위해 소방재난본부와 각 소방서가 조속히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김판수 의원은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소방서 감사에서 감사 2반장을 맡아 감사를 진행했으며 14일부터 시작되는 6개 실·국·본부에 대해서는 예산 집행의 적절성과 사업 계획과 수행의 일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