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참여 생태체험을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 알려

▲ 고양시 장항2동, "자연 생태계의 보고 장항습지 탐방을 떠나다"
[고양=광교신문]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4일 주민들과 함께 ‘고양시 자연 생태계의 보고, 장항습지 탐방’을 실시했다.

이번 생태 탐방은 ‘고양시 2019년도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자치위원회가 올해 2회에 걸쳐 추진한 사업으로, 관내 성인 20명과 호수초등학교 학생 20명이 참여했다.

장항습지는 바닷물과 민물이 교차하는 김포대교∼일산대교 7.6㎞에 걸쳐 자연적으로 생긴 습지로 희귀 동·식물과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으나 군사시설 보호 구역이어서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됐다. 이번 탐방 행사를 위해 장항2동은 미리 군 부대의 출입 승인을 받고 차량 을 지원하여 지역 참여자를 모집했다.

장항습지 탐방은 해설사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진행되며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생태계의 보고와 다양한 동·식물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참여자들이 자연보호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소중한 계기를 만들어 줬다.

이규동 위원장은 “주민들에게 생태체험을 통해 자연과 함께 재충전 할 수 있는 특별한 힐링 기회를 제공하고,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건강마을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