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를 만족시키는 충실한 지역언론을 기대하며

지역지 기자들이 지방지로 진출하는 사례를 종종 본다. 지방지로 운신의 폭을 넓히면 이른바 중앙지로 표현되는 메이저 언론으로 진출할 가능성은 높아지기 마련이다.

실제로 지역지에서 지방지로 다시 중앙지로 진출한 기자들을 적지 않게 본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보통 지역지에서 5년 이상의 현장 실무를 익히고 지방 일간지에 발을 디딘다.

지방지에서의 첫 출발은 지역의 주재기자다. 지역통에 거론돼야 함은 물론 개인적 능력에 따라 물망에 오르내리곤 한다. 남다른 정보력을 자랑하는 지역의 K기자도 지방지로부터 많은 스카웃 제의를 받았다.
 
"통상 연봉 2000 이상은 보장된다고 봐야죠. 지역지 기자처럼 주간지의 특성상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섭렵하고 이를 기사화 해야 하는 중압감도 덜 한 편이죠."
 
일간지에서 송고하는 기사는 보통 1~2꼭지, 사안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획 기사를 제외하곤 기사의 심도면에서나 정보의 구성에 필요한 시간에서나 지역지보다는 유리한 상황이다.
 
지방지의 사정도 어렵긴 마찬가지라 이리저리 광고주를 만나 광고청탁의 수고로움도 병행해야 하지만 지역지의 일천한 수준에 비하면 수월한 편이다.
 
지역지, 지방지, 중앙지, 공중파 등이 상주하는 주재처의 대우도 제각각이다. 지자체장의 언론 정책에 따라 경중이 가려지기도 하고 공보관의 성향에 따라 좌우되기도 한다.
 
기자가 넘쳐나는 세상에 정원을 가려 일일이 기자들을 챙기는 것도 우스운 상황이고 보면 지역지 기자는 지역의 친밀감에 따른 인센티브를 스스로 챙기는 수 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각 지자체에서 제한된 재원으로 이른바 지역언론 살리기의 명분으로 내놓는 카드는 언론에 대한 비평과 퀄리티보다는 시청 주재 몇년차 식의 '짬밥'을 요구한다.
 
전국시대를 맞은 지역지를 면전에서 상대해야 하는 공보처 입장에서 가장 편한 논리겠지만 지역언론을 저평가 수준으로 치부하는 단순한 발상의 발로임을 지적하고자 한다.
 
여기저기서 터져나오는 지역언론의 공통 분모를 모두 만족시킬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당장 등록제에서 허가제 얘기가 나온다면 언론탄압이란 공격을 받게 될 처지다.
 
언론도 하나의 상품이고보면 발전적 경쟁체제에서의 지역언론 시장구조에서 서로가 유익한 경쟁을 통해 공정한 여론 수렴의 퀄리티를 확보해야 한다.
 
단순한 경쟁구도가 아니다. 독자의 선별적 선택에 지역언론은 자유로울 수 없고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 무엇보다 우선돼야 하는 건 '생활밀착형' 컨텐츠를 확보하는 기획력, 흡입력과 생동감 넘치는 기사 생산의 절차적 과정의 충실이다.
 
모든 생산물들이 노동의 산물이며 그 댓가이듯 기사도 물리적 취재 과정에서 빚어지는 정신적 고충의 결과물이다.
 
엄밀히 기사는 팩트를 중심으로 하기에 저작권을 따지는 것은 무의미할 지 모른다. 기자가 기자일 수 있는 건 객관적으로 나열된 팩트의 새로운 조합을 통해서 우리사회의 제문제를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
 
여기에 기자의 판단력과 종합적 통찰력이 요구됨은 물론이다. 후천적 학습의 과정에서 예리한 기사가 생산된다고 볼 때 자신의 계발에 게으른 기자는 결국 도태되고 만다.
 
국민 혹은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정보의 최일선에서 기자의 미덕은 보편타당하고 이해 가능한 시대와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일이다.
 
지역지의 생존도 바로 이러한 기본적 시각에서 출발해야 한다. 독자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언론은 그 의미조차 망각되기 마련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 칼럼은 신문사의 논지와 견해에 있어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