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시민옴부즈만 신규 위촉 기념 촬영 모습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신규 위촉 기념 촬영 모습

 

[화성=광교신문]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위촉식이 서철모 화성시장, 신규위촉자 3인, 임기 만료자 3인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31일 시장접견실에서 개최됐다.

시민옴부즈만은 시민과 행정기관, 이해관계자 집단 혹은 지역 간 갈등에 대해 법적·행정적 쟁송절차를 거치지 않고, 신속하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중립적 입장에서 조정역할을 함으로써 갈등과 분쟁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행사는 신규위촉자에게 위촉장 수여 및 임기 만료자 감사패 전달 순으로 진행됐다.

향후 4인(신규위촉 3명 + 기존 1명)이 활약하며 이들은 2년 임기(2019. 6. 1. ~ 2021. 5. 31. *2019. 6. 1. 임기시작)로 1회 연임할 수 있다.
 
이들은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불합리한 행정으로 인한 고충민원 상담 및 처리,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활동 운영의 근거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화성시 시민옴부즈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및 동시행규칙을 틀로 하고 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화성시 시민옴부즈만은 시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소통창구 역할을 한다. 행정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언제든 시민옴부즈만 문을 두드리시기 바란다”며, “새로 위촉되신 분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