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으로 교육인프라 구축… 고양시 교육환경의 혁신적 변화 도모

▲ 고양시
[고양=광교신문] 고양시는 여유롭고 배움이 넘치는 교육문화도시 실현을 위한 ‘고양시 고양형혁신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 16일 고양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조례는 고양시와 경기도교육청이 협력해 미래교육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학교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지원해 고양시 교육환경의 혁신적인 변화를 도모하고자 제정됐다.

고양형혁신교육 지원사업은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교육, 인적·물적 교육인프라 발굴 및 개발, 학생·교원·학부모 등 교육인프라 네트워크 구축,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 및 자유학년제 지원, 혁신교육지구사업 등으로 학교와 지역자원의 연계를 통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조례 제정을 통해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센터 설립 근거를 마련하고, 시청·교육청·학교·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고양형혁신교육 운영협의회를 구성해 사업의 계획부터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주체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정영안 평생교육과장은 “학생의 배움이 학교 밖으로 확장되면서, 학교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교육문제를 학교와 지역의 협력으로 풀어내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 고양혁신교육지구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