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gether 시흥’ 다문화 어울림 축제로

▲ 제12회 세계인의 날 행사 포스터
[시흥=광교신문] 경기 시흥시는 제12회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오는 19일 정왕동 미관광장에서?‘Together 시흥 다문화 어울림 축제’를 연다.

‘세계인의 날’은 매년 5월 20일로, 다양한 민족과 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제12회 세계인의 날 행사는 지역주민과 외국인이 함께 참여하는 세계의상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식전공연으로 신나는 엠마우스 밴드 공연, 시흥시 태권도 시범단 , 중도입국청소년 합창이 준비돼 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전년도와는 다르게 외국인 주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외국인주민 K-POP 노래·장기자랑을 개최한다. 중국, 필리핀, 네팔 등 5개국 31팀이 온라인 예선접수를 했고 예선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15개팀이 K-POP 노래와 춤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내·외국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군서초 치어리딩 공연, 바리오아츠 팝페라 공연과 걸그룹 블라블라의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도 준비돼 있다.

또 본국을 그리워하는 외국인과 해외 여행을 꿈꾸는 내국인에게 흥미와 재미를 줄 수 있는 글로벌 포토존을 설치했다. 30여개의 체험부스에서는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아시아 전통 음식과 전통의상 체험, 중국 경극가면 및 베트남 전통모자 만들기는 물론 ‘외국인이 본 시흥’이라는 주제로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 사진동아리가 약 3개월 동안 시흥 명소를 탐방하며 찍은 사진을 전시해 내·외국인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시간을 준비했다.

그밖에도 응급처치, 미아방지, 건강안전홍보, 일자리상담, 출입국상담 등 유관기관에서도 홍보부스를 운영해 지역주민 및 외국인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Together 시흥 다문화 어울림 축제’를 통해 외국인과 지역주민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만남의 장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