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지양지파인리조트 ‘청정대기를 위한 도-시·군이행과제 발굴워크숍’ 개최

▲ 경기도
[경기=광교신문] ‘청정대기를 위한 이행과제 발굴 워크숍’이 오는 2일 용인 양지파인리조트에서 개최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 및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정책 진단 및 토론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경기도가 주최하고 환경재단이 주관하는 이날 워크숍에는 도 및 시군공무원,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워크숍 오전 시간에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들에 대한 시상과 함께 추장민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김 준 연세대 교수가 진행하는 ‘미세먼지 관련 국내외 정책 동향 및 이해’ 강의가 진행된다.

이어 오후에는 도가 시군 간 건전한 경쟁 유도를 통해 미세먼지 관련 우수정책을 발굴하고자 실시한 ‘미세먼지 저감 시군평가’에서 우수 시군으로 선정된 수원 : 무인대여자전거 도입 및 운영관리로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김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오염원 관리 업무 통합지침 제정·시행, 구리: 버스정류장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설치 등의 우수사례 발표가 연이어 진행된다.

이어 김건 도 환경국장을 비롯한 도내 시군 부서장과 전문가가 참여해 미세먼지 저감 주요 정책을 진단하고 새로운 시책 발굴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토크콘서트’를 끝으로 이날 워크숍은 최종 마무리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미세먼지와 관련한 국내외 정책 동향을 알리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환경부서 시군 담당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이번 워크숍을 실시하게 됐다”라며 “중앙부처와 도, 시군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등 미세먼지 정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